금융정보

프리워크아웃 장점과 단점 알아봅시다.

!신용지키미! 2020. 5. 12.
반응형

 

프리워크아웃은 신용회복위원회의 대표적인 서민 채무조정제도로 이자율 채무조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신용회복위원회 프리워크아웃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신용회복위원회 공식홈페이지

 

프리워크아웃 장점

 

출처 : 신용회복위원회 공식홈페이지

 

프리워크아웃 장점 1. 이자율을 감면받을 수 있다.

 

▶프리워크아웃 신청까지 연체되었던 이자는 전액 감면처리되고 높은 금리는 최대 50% 감면하여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연체이자 전액감면, 이자율 50% 할인이 프리워크 아웃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프리워크아웃 장점 2. 개인회생 대비 적은 신청비용

 

▶프리워크아웃은 신청비용이 5만원으로 개인회생에 비해 비용이 적게들며 승인절차가 비교적 간단하여 쉽게 신청 후 채무를 조정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 장점 3. 타 채무조정제도에 비해 빠른 신용도 회복

 

▶프리워크아웃은 다른 채무조정제도에 비해 신용도 회복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개인워크아웃과 개인회생은 신청시 공공정보가 등재되며 해제시까지 2년~3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프리워크아웃은 공공정보가 등재되지 않아 신용도 회복이 빠릅니다.

 

프리워크아웃 장점 4. 성실상환후 신용회복기간에도 소액한도 신용카드, 미소금융 창업자금, 전세자금대출등을 신청할 수 있다.

 

▶프리워크아웃은 신용회복후 6개월에서 12개월간 성실히 상환하면 소액한도의 신용카드 발급 및 미소금융 창업자금, 전세자금대출등을 신청할 수 있어 개인워크아웃과 개인회생과는 다르게 서민금융혜택을 신용회복기간에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 장점 5. 보유한 모든 신용부채를 묶어 최장 10년간 분할상환할 수 있다.

 

▶채무자가 보유한 모든 신용부채를 하나로 묶어 10년간 분할 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환대출을 알아볼 필요도 없고 이자율을 감면받기 때문에 채무금액이 비교적 적은 분들에게 유리한 채무조정제도입니다.

 

 

프리워크아웃 단점 

 

출처 : 신용회복위원회 공식홈페이지

프리워크아웃 단점 1. 타 채무조정제도보다 이자 및 원금 변제율이 높다.

 

▶프리워크아웃의 경우 연체이자를 감면받기는 하지만 개인워크아웃과 개인회생에 비해 높은 금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개인워크아웃과 개인회생은 이자는 전액면제, 원금 역시 상황에 따라 감면받을 수 있지만 프리워크아웃은 이자와 원금을 동시에 상환해야하기 때문에 총 변제금액이 많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프리워크아웃 단점 2. 최소 30일간 연체 후 신청할 수 있다.

 

▶프리워크아웃은 30일 이상 89일 이하로 연체시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최소 30일간은 연체해야 신청할 수 있는데 이 때, 각종 추심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 단점 3. 채권자의 동의 필요

 

▶프리워크아웃은 법원의 개인회생제도와는 다르게 채권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이 때 채권자가 부동의 하게되면 프리워크아웃을 진행할 수 없게 되어 또다시 추심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프리워크아웃 누가 신청해야할까요?

 

프리워크아웃은 월 소득금액은 많은데 채무금액이 적은 분이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든 채무를 하나로 묶어 10년간 장기분할 상환할 수 있으며, 다른 채무조정제도보다는 많은 금액을 상환하게 되지만 원래 받았던 대출이자보다는 금리가 낮게 책정되기 때문에 장기분할상환시 유리한 소액 채무자가 신청하기 적합한 채무조정제도입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다른 채무조정제도보다 빠르게 회복되기 때문에 신용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역시 개인워크아웃 또는 개인회생제도 보다는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프리워크아웃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만약 당신이 한번도 두렵거나 굴욕적이거나 상처입은 적이 없다면,

그렇다면 당신은 아무런 위험도 감수하지 않은 것이다."

 

- 줄리아 소렐 -


반응형

댓글